UI 설계 도구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종류에는 와이어프레임,목업,스토리보드,프로토타입,유스케이스 등이 있음
UI설계 도구로 작성된 결과물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실제 구현되었을 때 화면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수행되는지 등을 기획단계에서 미리보여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됨.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임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할 때는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함.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와이어 프레임을 사용한다.
와이어프레임 툴 : 손그림,파워포인트,키노트,스케치,일러스트,포토샵 등
목업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디자인, 사용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만듦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앟음
목업 툴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스토리보드
와이어 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로, 정책,프로세스,콘텐츠 구성,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
스토리보드는 상단이나 우측에는 제목,작성자 등을 입력하고,좌측에는 UI화면,우측에는 디스크립션을 기입함.
디스크립션은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분기처리, 예외처리 등을 작성하는 부분으로,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작성해야 함.
스토리보드 툴 : 파워포인트,키노트,스케치,Axure 등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임.
1. 프로토타입은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한느 샘플임.
2. 프로토타입은 작성방법에 따라 페이퍼 프로토 타입과 디지털프로토타입으로 나뉨.
3. 프로토타입 툴 : HTML/CSS,Axure,Flinto,네이버프로토나우,카카오오븐 등
유스케이스(단테개념?)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함.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초기에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문서화할 수 있음
유스케이스는 자연어로 작성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다어이그램 형식으로 묘사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 완성되면 각각의 유스케이스에 대해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작성함.
품질 요구사항
소프트웨어 품질은 소프트웨어의 기능,성능,만족도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이다.
소프트웨어의 품질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됨.
ISO/IEC9126
ISO/IEC9126은 소프트웨어의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지침으로 국제 표준으로 널리 사용됨
ISO/IEC9126은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하거나 개발중인 또는 개발이 완료된 소프트웨어의 품질 평가 등에 사용됨
ISO/IEC9126은 2011년에 호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여 ISO/IEC25010으로 개정되었다.
기능성 | 적절성/적합성 정밀성/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
신뢰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사용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
효율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울성 |
유지보수성 |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
이식성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공존성 |
ISO/IEC25010
ISO/IEC25010은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2011년에 ISO/IEC9126을 개정하여 만들었다.
ISO/IEC12119 는 ISO/IEC9126 을 준수한 품질 표준으로 테스트 절차를 포함하여 규정함.
ISO/IEC14598은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으로, 개발자, 구매자, 평가자 별로 수행해야 할 제품평가 활동을 규정함.
기능성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냄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설명 |
적절성/적합성 (Suitability) |
지정된 작업과 사용자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적절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
정밀성/정확성 (Accuracy) |
사용자가 요구하는 결과를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는 능력 |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 |
다른 시스템들과 서로 어울려 작업할 수 있는 능력 |
보안성 (Security) |
정보에 대한 접근을 권한에 따라 허용하거나 차단할 수 있는 능력 |
준수성 (Compliance) |
기능과 관련된 표준,관례 및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능력 |
신뢰성
스포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된게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설명 |
성숙성(Maturity) |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피해갈 수 있는 능력 |
고장 허용성(Fault Tolerance) | 결함 또는 인터페이스 결여 시에도 규정된 성능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회복성(Recoverabilty) | 고장 시 규정된 성능 수준까지 다시 회복하고 직접적으로 영향 받은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능력 |
사용성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냄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설명 |
이해성(Ubderstandabilty) | 소프트웨어의 적합성,사용방법 등을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학습성(Learnability)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
운용성(Operability)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운용하고 제아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 |
친밀성(Attractiveness) |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다시 사용하고 싶어 하도록 하는 능력 |
효울성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할당된 시간 동안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설명 |
시간 효율성(Time Behaviour) | 특정 기능을 수행할 때 적절한 반응 시간 및 처리시간, 처리율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
자원 효율성(Resource Behaviour) | 특정 기능을 수행할 때 적절한 자원의 양과 종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 |
유지보수성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
상세 품질 요구사항 | 설명 |
분석성(Analyzabilty) | 결함이나 고장의 원인, 수정될 부분들의 식별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
변경성(Changeability) | 결함 제거 또는 환경 변화로 인한 수정 등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능력 |
안정성(Stability) | 변경으로 인한 예상치 못한 결과를 최소화할 수 있는 능력 |
시험성(Testability) | 소프트웨어의 변경이 검증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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