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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전기 1 - 소프트웨어 설계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운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는데 그것은 바로 정보처리기사입니다!!오늘부터 도전해서 2차에 시험을 보려고 하는데요!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래 요약본을 보고 같이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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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전기 2 - 소프트웨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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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공부 자료https://codespecialist.tistory.com/57 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전기 1 - 소프트웨어 설계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운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는데 그것은 바로 정보처리기사입니다!!오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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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전기3 - 현행시스템 파악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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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전기 4 - 개발기술환경파악
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전기 4 - 개발기술환경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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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정보처리기사 필기 도전기 5 - 요구사항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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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ML의 개요 ※ 시험에 나온적 있음
시스템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임
UML은 Rumbaugh(OMT),Booch,Jacobson 등의 객체 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하였으며, 객체 기술에 관한 국제표준화기구인 OMG(Object Managemnet Group)에서 표준으로 지정하였음
UML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과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음.
각각의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사물관의 관계를 용도에 맞게 표현함.
UML의 구성요소에는 사물(Things),관계(Relationship),다이어그램(Diagram)등이 있음
사물
사물은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현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함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임
사물의 종류
사물 | 내용 |
구조사물 (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함 클래스(Class),유스케이스(Use Case),컴포넌트(Component), 노드(Node) 등 |
행동사물 (Behavioral Things)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상호작용(Interaction), 상태 머신(State Machine) 등 |
그룹사물 (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패키지(Package) |
주해사물 (Annotation Things)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노트(Note) |
관계
관계는 사물과 사물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
관계의 종류
연관관계 / 집합관계 / 포함관계 / 일반화관계 / 의존관계 / 실체화관계
연관관계
1.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관계
2.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함
3.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함
4.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함
5. 다중도를 선 위에 표기함
다중도 | 의미 |
1 | 1개의 객체가 연관되어 있음 |
n | n개의 객체가 연관되어 있음 |
0..1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만 존재함 |
0..* 또는 *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다수일 수 있음 |
1..* |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임 |
n..* |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n개 이상임 |
n..m |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최대 m개임 |
집합관계
1.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표함되어 있는 관계
2. 포함하는 쪽(전체,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Part)은 서로 독립적임
3. 포함되는 쪽(부분,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Whole)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함
포함관계
1. 집합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2. 포함하는 쪽(전체,Whole)과 포함되는 쪽(부분,Part)은 서로 독립될 수 없고 생명주기를 함께 함.
3. 포함되는 쪽(부분,Part)에서 포함하는 쪽(전체,Whole)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함
일반화 관계
1.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이거나 구체적인 관계
2. 보다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부모),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자식)라고 부름
3. 구체적(하위)인 사물에서 일반적(상위)인 사물쪽으로 속이 빈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함.
의존관계
1. 연관관계와 같이 사물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2. 하나의 사물과 다른 사물이 소유 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관계임.
3. 영향을 주는 사물(이용자)이 영향을 받는 사물(제공자) 쪽에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함.
실체화 관계
1.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2.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함.
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View)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에 도움을 줌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하고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어이그램을 사용함.
구조적 다이어그램의 종류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함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음 |
객체 다어이그램 (Object Diagram)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Instance)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함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실체 구현 모듈인 컴포터는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함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결과물,프로세스,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함 노드와 의사소통(통신)경로로 표현함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 |
패키기 다어이그램 (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함 |
행위다이어그램의 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함 사용자(Actor)와 사용 사례(Use Case)로 구성되며, 사용 사례간에는 여러 형태의 관계로 이루어짐 |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함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inication Diagram)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함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함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함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함 |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함 |
스트레오 타입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함.
길러멧(Guilemet)이라고 부르는 겹화살괄호(<< >>)사이에 표현할 형태를 기술함.
주로 표현되는 행태는 다음과 같음
<<include>>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에 있는 경우 |
<<extend>>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에 있는 경우 |
<<interface>> |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 |
<<exception>> |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 |
<<constructor>> |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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