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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기획

5. 핵심 기능 정의 : 서비스의 본질과 가치를 담아내다

by codespecialist 2025. 6. 19.

 

아이디어 발상, 시장 및 경쟁사 분석, 그리고 서비스 목표 설정까지 마쳤다면, 이제는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서비스의 '뼈대'를 세울 차례입니다. 바로 핵심 기능 정의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제공할 본질적인 가치를 어떤 기능들로 구현할 것인지를 명확히 하고, 한정된 자원과 시간 속에서 무엇을 우선순위에 둘 것인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핵심 기능 정의가 잘못되면 서비스는 본래의 목적을 잃고 복잡하고나 불필요한 기능으로 가득차 사용자에게 외면받을 수 있습니다.

 

1. 핵심 기능 정의의 주용성 : 왜 서비스의 '뼈대'가 중요한가?

성공적인 서비스는 모든 것을 담으려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여 사용자의 핵심적인 문제를 명쾌하게 해결합니다. 핵심 기능 정의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필수적입니다.

  • 서비스 본질 명확화 : 우리 서비스가 '무엇을 하는 서비스'인지 가장 잘 설명해 주는 것이 바로 핵심 기능입니다. 이는 서비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용자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반이 됩니다.
  • 자원 배분의 효율성 극대화 : 개발 자원, 시간, 예산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핵심 기능을 명확히 정의하면 불필요하거나 중요도가 낮은 기능에 자원이 낭비되는 것을 방지하고, 가장 중요한 기능에 집중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개발 효율성 및 출시 기간 단축 : 핵심 기능에 집중함으로써 개발 범위를 명확히 하고, 이를 통해 개발 일정을 예측 가능하게 만들고 시브스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초기 스타트엡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 사용자 혼란 방지 및 사용성 증대 : 너무 많은 기능은 오히려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고 학습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핵심 기능에 집중하면 서비스의 사용 흐름이 단순해지고, 사용성이 향상되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MVP (Minimum Viable Product) 도출 : 핵심 기능 정의는 시장에 빠르게 선보일 수 있는 최소 기능 제품, 즉 MVP를 도출하는 과정을 직결합니다. MVP를 통해 실제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기능을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의 명확성 :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등 모든 팀원들이 서비스의 핵심이 무엇인지 공유하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불필요한 논쟁을 줄이고 효율적인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2. 핵심 기능 정의의 선행 조건 : 무엇을 바탕으로 할 것인가?

핵심 기능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진행했던 기획 단계들의 결과물이 명확하게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 명확한 서비스 목표 : 우리 서비스가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목표(매출, 사용자 수, 시장 점유율 등)와 사용자 목표(편의성 증진, 시간 절약 등)가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능은 결국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입니다.
  • 타겟 사용자 정의 (페르소나) : 서비스를 사용할 주된 사용자가 누구인지, 그들의 니즈와 페인 포인트, 행동 패턴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핵심 기능은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니즈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도출됩니다.
  • 시장 및 경쟁사 분석 : 경쟁 서비스들이 어떤 핵심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어떤 강점과 약점을 가지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서비스의 차별화 포인트를 기능적으로 어떻게 구현할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의 본질 : 서비스의 초기 아이디어가 해결하고자 했던 핵심 문제가 무엇있는지,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자 했는지를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합니다. 기능은 아이디어의 본질을 구현하는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3. 핵심 기능 정의 방법 : 기능의 씨앗을 찾아라

핵심 기능을 정의하는 과정은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기능 목록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3.1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작성

사용자 스토리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기능의 필요성과 목적을 서술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로서, 나는 [특정 행동]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특정 목적/가치]때문이다."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 예시 :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하는 직장인으로서, 나는 관심 있는 상품을 찜 목록에 추가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나중에 다시 찾아보거나 구매 결정을 하기 위함이다." ( > 찜/위시리스트 기능)
    "새로운 맛집을 찾는 미식가로서, 나는 특정 지역 내 평점 높은 식당을 필터링하여 검색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실패 없이 맛집을 방문하고 싶기 때문이다."(> 지역 기반 검색 및 평점 필터링 기능)
    "바쁜 워킹맘으로서, 나는 아이의 등하원 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아이의 안전을 확인하고 안심하고 업무에 집중하고 싶기 때문이다." ( > 실시간 위치 추적 및 알림 기능)

사용자 스토리는 기능 자체보다 사용자의 니즈와 목적에 집중하게 하여, 왜 이 기능이 필요한지 명확히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사용자 페르소나별로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하여 필요한 기능을 도출합니다.

 

3.2 사용자 여정 맵(User Journey Map) 활용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과정을 시각화한 사용자 여정 맵을 통해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겪는 페인 포인트와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정의합니다.

  • 단계별 분석 : 서비스 인지 > 탐색 > 가입/로그인 > 핵심 기능 사용 > 목표 달성 > 이탈/재사용 등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경험하는 감정,  생각, 행동을 분석합니다.
  • 능 매핑 :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매핑합니다.

3.3 핵심 기능 목록화 및 분류

사용자 스토리와 여정 맵을 통해 도출된 기능들을 목록화하고, 크게 두 가지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 필수 기능 (Core/Must-have Features) : 서비스의 본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목표 달성에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이 기능 없이는 서비스가 존재할 수 없거나,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들이 바로 핵심 기능에 해당합니다.
  • 부가 기능(Secondary/Nice-to-have Features) : 서비스의 사용성을 향상시키거나 특정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하지만, 초기 버전에는 없어도 서비스의 본질적인 가치 전달에는 문제가 없는 기능입니다.

3.4 기능 우선순위 부여 (Prioritization)

도출된 모든 기능을 한 번에 구현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제한된 자원 하에 어떤 기능을 먼저 개발할지 우선순위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다양한 우선순위 부여 방법론이 있습니다.

  • MoSCoW 기법 : 
    M (Must Have) : 반드시 있어야 할 기능 (핵심 기능)
    S (Should Have) :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서비스가 작동하는 기능
    C (Could Have) : 있으면 더욱 좋지만 중요도는 낮은 기능
    W (Won't Have) :  현재 버전에서는 구현하지 않을 기능 (향후 고려)
  • 가치/복잡도 매트릭스 : 
    사용자 가치 (User Value) : 기능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가치(높음/낮음)
    구현 복작도  (Implementation Effort/Cost) : 기능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시간(높음/낮음)
    이 두 축을 기준으로 기능을 맵핑하여, 높은 가치 & 낮은 복잡도에 해당하는 기능을 최우선으로 개발합니다.
  • RICE 스코어링 (Reach, Impact, Confidence, Effort) : 
    Reach (도달 범위) : 이 기능이 얼마나 많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까?
    Impact (영향력) : 이 기능이 사용자 또는 비즈니스 목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까?
    Confidence (확신도) : 이 기능의 예상 효과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는가?
    Effort (노력/비용) : 이 기능을 구현하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들까?
    스코어 = (도달범위 * 영향력 * 확신도) / 노력 공식을 통해 점수를 매겨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방법론을 통해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기능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MVP에 포함될 핵심 기능들을 선별합니다.

 

4. 핵심 기능 정의 시 고려할 요소

 

4.1 서비스 목표와의 연관성

모든 핵심 기능은 설정된 서비스 목표(비즈니스 목표, 사용자 목표)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 기능이 과연 우리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가?"라는 질문에 명확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4.2 타겟 사용자의 니즈 및 페인 포인트 해결

핵심 기능은 타겟 사용자의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페르소나의 핵심 페인 포인트를 직접적으로 해소하는 기능에 집중합니다.

 

4.3 경쟁 서비스와의 차별화

경쟁사 분석을 통해 발견한 우리 서비스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기능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단순히 경쟁사가 가진 기능을 따라 하는 것을 넘어, 우리 서비스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가치를 담아내는 기능을 발굴합니다.

 

4.4 기술적 실현 가능성 및 비용

아무리 좋은 기능 아이디어라도 현재의 기술 수준이나 예산으로 구현하기 어렵다면 현실적인 고려가 필요합니다. 개발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기술적 제약 사항과 예상 비용을 파악하고, 대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4.5 확정성 및 유연성

현재의 핵심 기능뿐만 아니라, 향후 서비스가 성장하고 발전했을 때 기능을 확장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유연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닫힌 구조로 설계하면 나중에 큰 변경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6 법적/정책적 제약

개인정보 보호, 데이터 보안, 특정 산업 규제 등 서비스와 관련된 법적, 정책적 제약 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기능 설계에 반영해야 합니다.

 

4.7 초기 버전(MVP)과 장기 로드맵의 구분

초기 MVP 버전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핵심 기능에 집중하고, 나머지 부가 기능들은 장기적인 로드맵에 포함하여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전략을 취합니다. 이는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받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5. 핵심 기능 정의 후의 작업

핵심 기능이 정의되었다면,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된 것입니다.

  • 기능 명세서 작성 : 각 기능의 세부적인 작동 방식, 예외 처리, 데이터 흐름 등을 문서화합니다. 이는 개발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자료가 됩니다.
  • 정보 구조 설계 (IA) : 정의된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정보의 분류 및 계층 구조를 설계합니다. 
  • 와이어프레임 및 프로토타입 제작 : 기능이 실제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어떻게 보여지고 작동할지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 사용성 테스트 계획 : 정의된 핵심 기능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쉽게,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계획을 수립합니다.

결론 : 단순함을 통한 강력함

핵심 기능 정의는 단순히 기능 목록을 나열하는 것을 넘어, 서비스의 본질과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입니다. " 이 기능이 없으면 서비스가 의미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끊임없이 답하며, 오직 사용자에게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하는 핵심 기능에 집중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기능들을 과감하게 덜어내고, 서비스의 핵심을 꿰뚫는 강력하고 단순한 기능에 집중하는 것이야말로 사용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성공을 이끄는 지름길입니다. 이는 마치 잘 다듬어진 조각상처럼, 불필요한 부분을 깍아낼수록 본연의 아름다움이 드러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중요한 단계를 철저하게 수행하여 사용자에게 진정으로 불필요한, 본질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